본문 바로가기
about 중국

중국에서의 와인바 창업을 가정, 그에 따른 준비 시뮬레이션

by ROD NOTE 2024. 6. 14.

최근 시장조사를 위해 광저우에서 핫하다는 지역 몇 군데를 돌아보았다.

그런데 제대로 된 와인바 하나가 없었다. 

그래서 친구와 와인바를 이야기 하게 되었는데, 만약에 진짜로 진행하게 된다면 어떤 식으로 준비를 해야 하는지 한번 시뮬레이션을 해보았다.

 

1. 시장 조사 및 기획

* 시장 조사 part

  • 소비자 분석 : 와인 관련 소비 트렌드, 선호도, 주요 타겟층 (연령,소득 수준 등) 분석 필요
  • 경쟁 분석 : 해당 지역 내 경쟁업체 분석, 강점 및 약점 분석 필요
  • 지역 분석 : 와인 소비 활동이 활발한지, 발전 가능성이 높은지 분석 필요

* 기획 part

  • 목표 설정 : 목표와 비전을 명확히 설정
  • 운영 계획 : 메뉴 구성, 서비스 방식, 운영 시간 등을 포함한 세부 운영 계획 수립
  • 재무 계획 : 초기 투자 비용, 예상 수익, 자금 조달 계획 작성
  • 마케팅 계획 : 타겟 고객층에 맞춘 전략 수립. SNS, 이벤트, 프로모션 등 일체의 계획 포함

2. 법적 허가 등 필요서류 준비

  • 사업자 등록증 : 영업집조(중국 법인 사업자 등록증, 외국인은 법인만 개설가능) 등록
  • 위생 허가증 : 식품 위생 관련 허가 등록 (지역마다 다르지만, 어떤 지역은 담당자에게 어느 정도 뽀찌를 줘야 허가를 내주는 경우가 있음)
  • 주류 판매 허가증 : 주류 판매 관련 어떤 서류 필요한지 조사
  • 기타 법적 허가증 필요여부 : 소방, 건강증 등 필요서류 조사 

3. 위치 선정 및 인테리어

* 위치 선정 part

  • 상권 분석 : 유동 인구, 접근성, 주차 시설, 경쟁 업체 위치 고려한 상권 분석
  • 임대 계약 : 위치 기반 근처 월세,권리금 등 시세 비교, 절대로 월세나 권리금이 싸다고 대충 고르면 안 됨 위치 이만하면 됐지 하고 고르면 필수로 6개월 내에 망함 (권리금, 월세 주인과 어느 정도 협상 가능)

* 인테리어 part

  • 컨셉 : 분위기를 어떻게 이끌어 낼건지 컨셉 설정
  • 설비 설치 : 와인 보관, 기기 설치, 주방 조리 설비 등  
  • 동선 고려 : 주방 동선, 서빙 동선, 고객 동선 고려 

4. 공급상 선정 및 메뉴 구성

* 공급상 선정 part

  • 공급상 선정 : 와인 공급상 및 기타 재료 공급상 가격, 납기, 신뢰성 등 디테일 비교 후 최종선정

* 메뉴 구성 part

  • 와인 리스트 작성 : 다양한 종류의 와인 가격대와 종류의 리스트 구성
  • 음식 : 와인과 어울리는 안주 및 요리 개발
  • 가격 설정 : 소비자 타겟과 상권에 가격 분석 및 설정

5. 직원 채용 및 교육

  • 직원 채용 : 창업 초기부터 와인 관련 경험이 풍부한 직원을 채용하기에는 인건비도 비싸고, 구하기 쉽지 않음. 서빙 직원과 주방장 정도의 인원으로 가는 게 좋아 보임
  • 교육 : 와인 관련 지식, 고객 응대 방법, 매장 청소, 발주 등 A-Z  관리 매뉴얼 수립 필요  

6. 마케팅

  • SNS 마케팅 : 샤오홍슈와 도우인 동시 진행 
  • 이벤트 : 테이스팅 등 재미와 경험을 줄 수 있는 이벤트 진행
  • 콜라보 : 해당 지역 내 타 업체와 콜라보 진행

7. 운영 및 관리 

  • 서비스 : 매우 만족할 만한 고객 서비스 제공
  • 재무 : 수익과 비용 철저하게 관리하고, 재고들 잘 관리해야 함
  • 피드백 반영 : 이 악물고 귀 꽉 닫지 않고 고객의 건설적인 피드백 수렴 및 반영 

 

항상 모든 창업자가 그렇듯 도전해봐야 할 이유를 찾기 위해 조사해 본 숫자로 보는 자기 위로는 아래와 같았다.

 

1. 중국 와인 시장 성장률 연평균 8.1%

2. 고정 와인 소비 인구 4 천만명 이상

3. 1선 도시인 베이징 광저우 상하이 심천에서 주로 소비  

4. 와인판매 비중 온라인 25%, 오프라인 75%

5. 와인 관련 수업과 자격증 프로그램 수 연평균 10% 증가

6. 유기농 와인 매출의 연성장률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