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bout 중국

중국의 연령대별, 소비력별 인구분포, 소비 품목과 패턴 정리

by ROD NOTE 2024. 5. 28.

1. 중국의 전체 인구

중국의 전체 인구는 비공식 통계까지 합치면 15억이 넘는다라는 카더라도 있지만, 정확히 정리된 팩트만 요약하기 위해 중국의 대표 검색엔진인 바이두와 중국의 국가통계국 통계를 상세히 확인해 보니, 중국의 전체 인구는 2023년 말 기준 14억 명 정도이다.

 

2. 연령대별 인구 분포

연령대별 인구 분포는 다음과 같았다.

 

  • 0-14세: 2억3800만명 (약 17%)
  • 15-64세: 9억1000만명 (약 65%)
  • 65세 이상: 2억5200만명 (약 18%)

3. 소비력이 가장 큰 인구 분포

소비력이 가장 큰 연령대는 다음 연령대에 집중되었다.

 

  • 1차적으로 25-54세의 범위로 줄일 수 있었고
  • 2차적으로 30-45세의 범위로 줄일 수 있었다

4. 25-54세의 주요 소비 품목과 소비 패턴

소비 품목의 대표적인 카테고리는 아래로 나눌 수 있었다.

 

  1. 주택
  2. 자동차
  3. 교육
  4. 전자기기
  5. 여행

소비 패턴의 변화는 아래로 정리할 수 있었다.

 

  1. 온라인 쇼핑
  2. 고퀄리티 브랜드 선호
  3. 건강과 웰빙
  4. 환경 친화
  5. 디지털 콘텐츠

순전히 필자의 중국 사업을 위해 분석하는 내용들이라, 디테일한 통계 이미지는 첨부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