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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out 창업

비즈니스 이메일 작성법 제발 좀 숙지하자.

by ROD NOTE 2024. 6. 26.

사업을 하게 되면 이메일이 주된 업무 소통 수단이 된다.

그런데, 비즈니스 이메일을 작성할 줄 모르는 인간들이 태반이다.

개떡같이 이메일을 보내니 회신이 안 오는 거라고는 곧 죽어도 생각 못한다.

너무 답답해서 비즈니스 이메일 작성법을 정리해 봤다.

 

1. 이메일 구조

1-1 제목

명확하고 간결하게 이메일의 핵심 내용을 담아라.

예시 : " OEM 생산 견적 요청 ",  " 미팅 일정 확인 요청 "

 

1-2 인사말

받는 사람의 직위등에 따라 적절한 인사말을 사용해라.

예시 : " 안녕하세요, 이름/직위 님 "

 

1-3 본문

* 도입부 :

간단한 자기소개와 인사를 해라.

 

* 중심내용 :

이메일의 목적을 분명히 해라.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제공해라.

여러 주제를 이야기해야 할 때는 제발 단락 좀 나눠라.

 

* 마무리 인사와 명함 : 

마무리 인사와 이름, 직위, 회사명, 연락처 등이 기재된 명함 등의 서명을 넣어라.

예시 : " 추가 질문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2. 이메일 작성 팁

 

2-1 명확하고 간결하게 좀 쓰자.. 난 받은 이메일이 장황하고 논점이 없으면 절대로 끝까지 안 본다. 

 

2-2 정중하고 예의 좀 바르게 쓰자

 

2-3 맞춤법과 띄어쓰기 좀 챙겨라 

 

2-4 첨부파일이 제대로 첨부되었는지 확인 좀 하자

저번주에는 첨부파일 확인해 달래서 보니까 첨부파일이 안 왔더라, 첨부파일을 별도로 또 보내더라, 참 시간이 넘쳐나나 보다. 

 

3. 실제 비즈니스 이메일 작성 예시

 

제목 : PJT 회의 일정 변경

 

내용 :

안녕하세요 홍길동 대표님 , 

 

XXX,  XXX 대표입니다. 차주 예정된 프로젝트 회의 일정을 변경하고자 합니다.

 

기존 일정 : 6월 26일 수요일 13:30 

변경 요청 일정 :  6월 28일 목요일 13:30

 

해당 일정으로 변경 가능하신지 회신 부탁드립니다.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시간 내어주셔서 감사합니다.

XXX 배상

 

(전자서명)

이름 :

직위 :

회사명 :

이메일 주소 :

연락처 :

 

 

창의성 있는 이메일로 회신율을 높이는 방법 등 각종 방법들도 많이 나왔지만

이 틀이 기본 중의 기본이다.

모든 창의성은 기본이 된 상태에서 발현된다는 것을 항상 기억하고 기본부터 충실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