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bout 창업

광저우 캔톤페어 무역 박람회에서 창업 아이템을 발굴하는 방법

by ROD NOTE 2024. 10. 22.

캔톤페어는 광저우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의 무역 박람회다.

무역, 유통을 하는 사람들이 다양한 카테고리의 제품들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기도 하다.

이곳에서 사업 아이템을 발굴하는 것은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시간 낭비가 없다.

 

1. 명확한 목표 설정

 

시장 조사 : 먼저 어떤 산업이나 카테고리에 관심이 있는지 정하자.

패션, 전자제품, 생활용품 등 다양한 분야가 있으니 미리 시장을 조사하고 트렌드를 예습하자.

 

타겟 고객 : 누구에게 판매할지 명확히 정하자.

국내 시장인지, 해외 수출용인지에 따라 제품 선택 기준이 달라지니, 나의 바이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사전에 조사하는 것이 좋다.

 

2. 부스 탐방 동선 짜기

 

미리 참가 기업 리스트를 확인하자 : 캔톤페어 웹사이트나 공식 어플을 통해 참가하는 기업들의 정보를 미리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관심 있는 부스를 정리해 두고, 동선을 짜면 길을 잃고 헤매지 않을 수 있다.

엄청 크기 때문에 길 한번 잃으면 나 같은 길치들은 한없이 헤맨다.

 

다양한 제품을 비교하자 : 한두 개 부스만 보고 결정을 내리기보다는, 같은 카테고리의 제품을 여러 부스에서 비교해 보자.

가격, 품질, 공급 조건 등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3. 제품 선택 시 고려 사항

 

차별화 가능성 : 단순히 가격만 저렴한 제품보다는 차별화할 수 있는 제품을 찾아야 한다.

제품 디자인, 품질 개선 아이디어, 패키징, 커스터마이징 등의 요소들을 꼭 고려해보아야 한다.

 

수익성 : MOQ, 물류비용, 원가 등을 고려해 마진율이 어떻게 될지 따져보자.  

 

 

 

4. 공급상과의 협상 및 네트워킹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를 찾아보자 : 공급상이 얼마나 신뢰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카탈로그에 나와있는 업력, 인증사항, 납품경력 등 디테일들을 온라인의 공신력 있는 기업조회사이트에서도 비교해 보고

실제 샘플을 요청해 품질 체크를 꼭 해봐야 한다. 

 

협상 : MOQ나 납품 기한 등 조건에 대해 적극적으로 협상하자. 초도 물량은 꼭 작게 설정해서 리스크를 줄이고, 장기적으로 협력이 가능한 공급상을 찾아야 한다.

 

 

5. 트렌드 분석

 

최신 트렌드 파악 : 캔톤페어는 다양한 카테고리의 다양한 신제품이 나온다.

트렌드를 읽는 눈을 기를 수 있다. 

2024년 10월 캔톤페어 1기를 참여해 보니, 친환경 제품과 스마트 기술이 적용된 제품들이 매우 많았다.

 

경쟁력 분석 : 제품을 선택한 후, 해당 제품이 시장에서 비벼볼 수 있을지 가능성을 판단해 보자. 경쟁 제품과 비교해서 뭐가 더 나은지, 가격 경쟁력은 있을지 철저히 분석하자.

 

 

6. 박람회 이후의 후속 네트워킹 관리

 

빠른 후속 컨택 : 박람회 후, 관심 있는 공급상들이 정리되었다면 신속하고 예의 있게 연락을 취해 협의를 진행하자.

샘플 테스트와 협상 과정을 속도전 해야 한다.

 

관계 유지 : 장기적인 비즈니스 관계를 맺으려면 지속적인 소통이 필요하다. 신뢰를 쌓고, 유연하게 관계를 유지하자.

 

유럽 사람들이 펜스 부스에 꽤 많았다.
쉽게 접고, 휴대하기에 가벼운 구루마도 많았다.

 

 

스마트도어락부터 시작해서, 안면인식 도어락 등등 신기한 제품들이 많았다. 하루 평균 15,000보를 걸으면서 봤다.